흐림11.0℃미세먼지농도 좋음 7㎍/㎥ 2024-05-08 현재

시장에게 바란다

월명공원을 바라보며!

작성자 ***

작성일15.12.30

조회수793

첨부파일

월명공원 을 바라보며!

나는 나운1동(옛 옥구군 미면 신풍리)에서 태어나 월명공원을 놀이터 삼아 어린 시절을 보내고 지금까지 살고 있다. 그때는 월명호수가 수원지로 군산시민이 먹고사는 물이었다. 월명공원에는 월명산, 장계산, 천방산(점방산), 설림산, 석치산, 등 높지는 않지만 여러 봉우리가 수원지와 어우러져 아기자기한 공원 숲이 멋진 경관으로 시민들의 쉼터로 자리매김한 군산의 자연공원으로 외지 사람들이 방문하면 정말 감탄하며 군산은 이러한 숲이 있어 정말 행복한 도시이다. 라고 이구동성으로 칭찬이 자자했다.

산에는 소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편백나무, 때죽나무, 노린재나무, 등이 자생 하고 있으며, 희귀종으로 청사조 나무가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월명공원에 자생하고 있다.산업화 이후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 숲을 찾기 시작 했다. 숲은 인간의 고향으로 그곳에가면 스트레스로 지친 몸을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자연 건강원이다. 그래서 산림청에서는 자연휴양림, 삼림욕장, 숲길, 을 조성하여 국민들에게 휴양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근래에는 치유의 숲을 만들어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군산시는 어떤 시정을 펴는지 정말 답답하다. 시민들이 찾는 월명공원을 완전히 황폐화 시키고 있다. 소나무들을 전부 베어내고 있다. 재선충 방제 작업의 일환으로 사업을 한다고 한다. 그런데 어떠한 경로로 재선충이 들어왔는가, 원인 규명은 됐는지? 그리고 1차방제 사업과 2차 방제 사업 진행을 보면 정말 재선충 방제작업을 제대로 했는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소나무를 베어 호수에 수장시키고 산속에는 여기저기베어낸 나무들이 흩어져 딩굴고, 그래서 나는 지난번에 시장님께 글을 올리었지요.결국은 내가 예상했던 대로 군산시 담당공무원의 무책임으로 월명공원 소나무가 전멸 되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다간 군산의 허파인 도시 숲이 사라질 거라는 엄청난일이 눈앞에 어른거립니다. 시장님 세계적으로 이상기후로 인해 각국 정상들이 모여대책을 마련하고 있지요? 정말 제대로 된 공원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군산은 더 이상 찾아오는 도시가 아닌 떠나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행복도시 구호만으로는 절대 되지 않아요! 월명공원을 방치한 책임자는 문책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이 필요합니다.  

답변글
    월명공원을 바라보며! 답변목록
    담당부서 : 담당자 : 직소민원팀

    작성일 : 16.01.11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월명공원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사과드립니다.

     

    2015년 4월 군산시 회현면에 신규 발생한 재선충병이 월명공원 등 관내에 확산되었고, 현재 월명공원은 모두베기 등 대규모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재선충병은 한번 감염이 되면 수개월 내에 소나무가 죽게 되므로 다른 산림병해충과는 달리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는 자연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피해지에서는 감염되어 죽은 소나무 뿐만 아니라 주변의 일반 고사목과 소나무에도 재선충이 잠복해 있을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 건전한 소나무도 함께 베어내야 합니다.

     

    방제방법으로는 예방 나무주사, 항공약제 살포, 지상 연막방제, 모두베기 등의 방법이 있으나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해목 및 의심목을 모두 베어내는 것입니다.

     

    군산시에서는 피해목 제거지에 대규모 편백숲 조성 및 산수유, 이팝나무, 백합나무, 단풍나무, 자작나무 등을 식재하여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월명공원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불편한 점이 있으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시 발전을 위하여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문의사항이나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산림녹지과(☎454-296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월명공원을 바라보며! 답변목록
    담당부서 : 담당자 : 산림녹지과

    작성일 : 16.01.04

    귀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월명공원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사과드립니다.

    2015년 4월 군산시 회현면에 신규 발생한 재선충병이 월명공원 등 관내에 확산되었고,

    현재 월명공원은 대규모 방제작업(모두베기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재선충병은 한번 감염이 되면 수개월 내에 소나무가 죽게 되므로 다른 산림병해충과는 달리

    재선충병에 감염된 소나무는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지 않고, 피해지에서는 감염되어 죽은 소나무 뿐만 아니라

    주변의 일반 고사목과 소나무재선충이 잠복해 있을 수 있는, 겉으로 보기에 건전한 소나무도 베어내야 합니다.

    방제방법으로는 예방 나무주사, 항공약제 살포, 지상 연막방제, 모두베기 등의 방법이 있으나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해목 및 의심목을 모두 베어내는 것입니다.

    군산시에서는 피해목 제거지에는 대규모 편백숲 조성 및 산수유, 이팝나무, 백합나무, 단풍나무, 자작나무 등을

    식재하여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월명공원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불편한 점이 있으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시 발전을 위하여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문의사항이나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산림녹지과(☎454-296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글 감사합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시장에게 바란다"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