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15.0℃미세먼지농도 보통 37㎍/㎥ 2024-04-26 현재

시장에게 바란다

장례문화개선-수목장(자연장)

작성자 ***

작성일21.01.07

조회수233

첨부파일

다운받기 수목장2(1).jpg (파일크기: 7526 kb, 다운로드 : 33회) 미리보기

장례 관련에 대하여 건의하겠습니다.

군산시민으로서 임피 승화원을 사용하면서 안타까운 부분이 있어서 입니다.

납골당을 비롯해서 매장하는 곳도 포화상태가 되어 가는 싯점에 다른 지역과 같이 장례의 선진화 될 필요성이 있는 것은 대리석 등을 사용하여 후손들에게  공해가 되는 납골 매장문화를 수목장으로 방향을 설정해서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까운 정읍이나 전주같이 도내 지역은 이미 수목장을 활성화 해가고 있는데 군산시도 시유지 산 등을 활용하여 수목장(자연장)을 시민들 대상으로 실시한다면 큰 참여도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목장은 자연장의 한 종류로 추모식수와 함께 고인의 유골을 직접 땅 속에 모시고 시간이 흐르면 유골이 자연분해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군산 승화원 방식은 유지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반면 수목장지는 그에 비해 경제적이고 오염이 되지 않는 자연친화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유족이나 시민들에게 혐오시설이 아니라 언제든 쾌적한 공간으로 추모하고 후손들에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속히 시책을 마련하여 진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무료가 아니라 타지역의 좋은 예를 참고로 유료화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답변글
    장례문화개선-수목장(자연장) 답변목록
    담당부서 : 경로장애인과 담당자 : 경로장애인과

    작성일 : 21.01.21

    항상 시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군산시 추모관 인근부지에 추모4(지상4, 1동 연면적 3,600)신축공사를 진행 중으로 2021년 말 완공 예정이며 추모4관이

    신축된 후 기존 추모관의 여유 공간 부족이 해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시민의 장례문화 인식의 변화로 친환경 장사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에 발맞춰 자연장지 조성 등 현실에

    맞는 친환경 장사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자연친화적이고 선진적인 장례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군산시청 경로장애인과(063-454-7952)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시장에게 바란다"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구읍 옥구로 6 (옥구읍행정복지센터) [우편번호 54172]

대표전화 063-454-7010 / 팩스 063-454-6049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