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17.0℃미세먼지농도 좋음 29㎍/㎥ 2024-04-29 현재

공지사항

11월은 에너지 절약의 달입니다!

작성자 나운2동

작성일08.11.11

조회수2012

첨부파일
제목 없음

                        11월은 에너지절약의 달


□ 11월은 에너지절약의


 ㅇ 정부에서는 지난 85년부터 난방이 시작되어 에너지소비가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하는 11월을 『에너지절약의 달』로 선정하여 매년 사회전반에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겨울철 에너저절약 실천방법


□  겨울철 실내온도는 18~20℃가 건강에 좋습니다

 ㅇ 지나친 난방은 건강을 해치는 주범입니다.

  - 지나친 난방은 오히려 추위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리고 실내공기를 건조하게 해 호흡기질환,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ㅇ 인간의 신체활동에 가장 적합한 온도는 18~20℃입니다.

   - 무조건 난방에만 의지하기 말고 옷을 두껍게 입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적정난방온도를 지키면 에너지낭비도 막고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 공부방은 17℃ 정도가 좋으며, 실내온도를 1℃ 내리면 7% 정도의 난방비가 절약됩니다.

겨울철 에너저절약 상식


□  겨울철 적정 실내 건강 온도인 18~20℃를 지킵니다.

 ㅇ 실내에 온도계를 달고 수시로 온도를 확인합니다.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면 머리도 맑아지고 두뇌활동도 왕성해져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고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  난방온도를 낮추고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습니다.

 ㅇ 실내온도를 1℃를 내리면 약 7%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겨울에도 반소매 옷을 입고 지내는 지나친 난방은 에너지 낭비의 지름길입니다.

□  보일러는 주기적으로 청소합니다.

 ㅇ 1년에 1회이상 그을음 청소를 해 주면 연소효율이 높아져 난방비가 절감되고 고장도 예방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코드를 뽑습니다.

 ㅇ 전기제품은 스위치를 끄더라도 예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기를 소모하므로 꼭 코드를 뽑아 놓습니다.

□  가족수에 맞춘 열효율이 높은 난방기구를 선택합니다.

 ㅇ 난방기구를 구입할 때에는 열효율(kcal/h)과 시간당 연료 사용량을 확인하고 난방 면적과 가족수를 고려합니다.

□  주택 신축이나 증개축시 단열을 합니다.

 ㅇ 단열을 하면 30%~5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쾌적한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알맞은 실내습도를 유지해 난방기구의 열효율을 높입니다.

 ㅇ 공기중에 떠 다니는 수증기의 입자들이 열기를 품고 다니며 실내를 빠른 속도로 덥히므로 실내 습도를 60% 정도로 유지합니다.

□  자동차 예열은 1~2분이면 충분합니다.

 ㅇ 영하 7℃ 추운 날씨에도 자동차 예열은 2분이면 충분합니다. 시동을 걸고 서서히 출발하며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1등급 제품을 구입합시다.

 ㅇ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가스보일러, 김치냉장고 등 1등급 제품은 5등급제품보다 30~40%의 에너지가 절감됩니다.

□  고효율 조명기기를 사용합니다.

 ㅇ 백열등은 전구식 형광등으로 바꿔주면 70% 이상의 절전효과가 있고 수명도 8~10배나 길어집니다. 또한 형광등은 32mm40W대신에 26mm32W 형광등을 사용하면 소비전력이 35% 절감되며 수명이 2배로 연장됩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공지사항"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07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