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11.0℃미세먼지농도 보통 37㎍/㎥ 2024-05-02 현재

시장에게 바란다

신치항 폐쇄와 화성 전곡항의 부흥의 사례 비교

작성자 ***

작성일20.11.25

조회수146

첨부파일


아래 제 개인의 경험을 올려드리오니

금번 신치항 폐쇄와 관련하여 행정판단을 재검 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25년전 세일요트를 국내 여러 항에 계류를 시도 하였으나 어민과의 갈등과 레저보트 제도에 대한 미흡으로

정박할 곳이 마땅치 않아 탄도항과 전곡항 사이의 방조제에 요트를 정박하였습니다.

이후 여러 요트인들이 그곳에 배를 정박하기 시작했고

그곳을 지난던 사람들이 그곳이 요트가 정박하는 곳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많은 사진 작가들이 몰렸습니다.

그런 사진들이 온라인에 올라가자 많은 관광객과 사업자들이 몰려들었고

즈음하여 경기도지사와 화성시장이 그사실을 알고 전곡항을 마리나로 개발하고 보트쇼와 요트레이스를 개최하였습니다.

탄도항과 전곡항은 큰규모로 관광부흥이 시작되었고 현재도 문전성시인 상황입니다.

마리나 때문만은 아니지만 해상/레저 관련 범 국내에 마케팅이 잘이루어져

현재 화성시의 SOD관련 국가 예산도 높게 확보하고 설치 / 성장이 높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해상 앵커하였던 배들을 내치지 않고 별도의 선석을 마련하여 배려해주었으며

심지어는 육군과 협의하여 탄도항과 화성시 사이 제방에 걸쳐 높게 설치된 철책 마저도 해체하고

사람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제방으로 공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군산은 특별하게 방문하기 어려운 곳이었으나

신치항 설치 이후 그 편리함으로 레저보트를 트레일링하여 매년 10회 이상을 방문하게 되어

비응항 인근에 작은펜션을 마련하여 가족과 지인들이 함께 사용하고있습니다.

신치항 슬로프의 폐쇄가 지속된다면 개인적으로 펜션의 유지도 불필요하게됩니다.

 

신치항을 이용하면서 비응항, 선유도, 새만금, 부안 등의 주변 관광도 많이 하게 되고 멋진 지명들의 유래도 알게되었습니다.

송하진 도지사께서 주력사업으로 협력하시는 2023 새만금 잼버리도 관련한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고 있으나 전세계 130국의 엘리트 청소년 5만명이 방문하는 새만금에 슬로프가 막혀 있다면 한국의 문화적 후진성을 느끼지 않을까 우려되기도합니다.

 

레저보트인들은 대중 중에서도 얼리아답터 보다 더 매니아급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사회적 문화의 파급력이 크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화성 전곡항의 부흥 사례를 보시고

현재 군산을 찾는 많은 레저보트인들을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선도할 수 있는지

다시한번 재검 부탁드립니다.

 

소견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맑고 깨끗한 군산에 멋진 미래가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답변글
    신치항 폐쇄와 화성 전곡항의 부흥의 사례 비교 답변목록
    담당부서 : 항만해양과 담당자 : 항만해양과

    작성일 : 20.12.01

    먼저 군산시정에 관심을 가져 주시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우리시 신치항 관련 유지관리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치항은 지역 어민들의 어업활동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지정 개발한 어항으로 어선 척 수에 기초한 기반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나 최근 무분별하게 급증한 레저보트 등으로 어업 성수기에는 경사식 선착장 내에서 서로 혼란이 가중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신치항에 대해 어촌정주어항으로써 어항 고유의 기능을 훼손하지 않으며 어업인과 레저 보트 방문객이 모두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우선 이동식 볼라드를 설치하여 어업 성수기에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시는 최근 해양레저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고자 인근 어항에 레저 관련 시설 조성을 적극 검토하여 어업인과 레저보트인들 간 갈등을 궁극적으로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시 항만해양과(063-454-4783)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시장에게 바란다"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나운3길 16 (나운2동, 나운2동행정복지센터) [우편번호 54139]

대표전화 063-454-7710 / 팩스 063-454-6072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