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여행

관광의 중심지! 군산에서 관광명소를 둘러보세요!

구불 4길 구슬뫼길

Gubul-gil Course 4 Beads Mounain Course

총거리 18.3Km 총소요시간335

자연생태탐방 명소인 군산호수는 여러 갈래의 길이 나 있음에도 청정원시림과 같이 잘 보존된 자연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한국의 슈바이처라 불리는 쌍천 이영춘박사의 흔적을 만날 수 있고, 걸으며 만나게 되는 동네벽화가 소소한 삶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길이다.

  • 척동마을
    명당터로 알려진 고사리 척동마을은 옛 말에“척동 흙 한 말은 금싸라기 한 말과 안 바꿔준다”는 이야기가 전하는 명당이다. 형국이 삼태기와 같아 모든 것을 쓸어담을 수 있는 형태이기에 길지(吉地)라 하는데 다른 시각으로는 이 마을 산의 형태를 보고 많음을 뜻하는 물()자형 명당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예부터 사람들이 살아왔지만 풍수지리의 영향으로 산 사람보다는 죽은 사람의 쉼터가 자리하게 되는 형상을 낳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척동마을에는 남원 양씨, 두릉 두씨, 담양 전씨, 광산 김씨, 평산 신씨 등의 다섯 개 집안 선산과 제실들이 몰려있는데 광산 김씨와 평산 신씨는 각각 대정전과 사정전의 두 개씩의 제실을 지니고 있어 결과적으로 좁은 척동마을에 총 7개의 제실이 자리하고 있는 보기 드문 모습을 하고 있다.
  • 장군봉
    장군봉에는 전설로 내려오는 개정(開井)면의 유래가 있다. 샘 뒤에 장군봉 산에서 장군이 살면서 이 샘 위에 있는 큰 바위 뚜껑을 장군 혼자만이 열고 닫고 물을 먹었다고 하여 돌로 덮은 개정(蓋井-복개된 우물)이라 하였고, 지명도 개정(蓋井)으로 사용하다가 하루는 장군이 없는 사이 누가 이 샘의 뚜껑을 열어 물을 먹었고 장군이 이 샘의 뚜껑이 열려있어 샘에 부정이 타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개정(開井)이란 명칭을 쓰게 되었다는 것이다.
  • 이영춘 박사 가옥
    쌍천 이영춘 박사는 한국의 슈바이쳐라 불리는데 호인 쌍천(雙川)은 두 가닥의 샘물 즉 육체적 질병을 치유하는 샘물과 영혼을 치유하는 샘물이라는 뜻이다. 평안남도 용강군에서 1903년 10월 태어났다. 평양고보 사법과 시절 담임선생이던 경성제대 와다나베 교수의 소개로 전북 개정의 구마모토 농장에 소속된 2만여 명 소작농 가족을 돌보기 위해 1935년 4월 33세의 젊은 나이에 자혜의원 원장으로 부임하게 된다. 그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호교사제와 의료보험조합을 실시하였다. 해방이후 개정병원의 설립자인 쌍천 이영춘 박사가 거주하였기에 이영춘 가옥이라고 불리는 이 건물은 본래 개정병원 터에 있었던 조선시대 최대의 농장주이었던 구마모토 리헤이의 별장 건물로 당시 조선총독부 관저와 비슷한 건축비를 들여 1920년대에 초호화 건물로 건립되었다. 서구식과 한식, 일식 3개 문화의 여러 건축양식이 합쳐진 이 건물은 설계는 프랑스인이 하고 감독은 일본인이 했으며 시공은 한국인이 했다고 한다. 빙점과 모래시계의 촬영장으로 유명하다.
  • 내흥동 유적전시관
    초기인류가 살았던 흔적을 우리는 흔히 구석기유적이라고 한다. 2002년 군산장항 철도연결 사업으로 발굴조사가 진행되던 내흥동 일대에서 발견된 구석기유물은 후기 구석기시대의 유물들로 지표면에서 3m 아래에 위치한 지층에서 발견된 자갈돌격지 4점을 말한다. 격지석기란 큰 자갈돌로부터 떼어낸 작은 돌의 둘레를 다듬어서 만든 석기를 말한다. 또한 같은 지역의 더 아래 지층에서는 유기물퇴적층이 발견되고 있는데 군산의 경우 3만여 년 전으로 추정되는 구석기시대 내흥동의 지표면이 지상 2-3m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세월의 흐름 속에 지형이 크게 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