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7.0℃미세먼지농도 좋음 18㎍/㎥ 2024-03-28 현재

시장에게 바란다

농촌발 군산시민 화생방 훈련

작성자 ***

작성일21.06.10

조회수294

첨부파일

존경하는 우리 시장님의 주요공약사업  '미세먼지 저감정책부분을 항상 든든하게 여기고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하루 종일 미세먼지가 매우나쁨에서 최악을 오간 오늘 정책에 대한 피드백을 하나 올리고자 합니다.

 

6 초부터 오늘까지 농촌 지역 보릿대  농가 폐기물 '불법소각으로 인해 군산시 일대가 종일 최악의 대기상태에서 지내면서 기침과 두통과 안구건조증에 시달림과 더불어 공기청정기로도 해결되지 않는 매캐한 연기냄새 최악의 (초)미세먼지 농도, 그리고 농도 짙은 이산화탄소 때문에 일상생활이 아주 많이 어렵습니다

 

제가 질문 하나 드리고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우리 군산 시민들은 농민들의 불법 소각이라는 범죄로 인하여 하루 이틀도 아닌 수일 동안 고통 속에서 살아 할까요너무 불공평하지 않나요공익은 없고 특정 개인만 이득을 보네요.

 

우리 시민들은 환경 보호를 위해 (특히 자원순환과의 홍보로 6월부터는 더욱 본격적으로가정과 학교에서 재활용 교육과 실천에 열심을  하는 중인데 어떤 집단은 하루가 멀다하고 공기 중으로 다이옥신으로 대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방출하며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도아무도 어느 누구도 시민을 보호하거나 도와주지 않나요

 

그냥 이해 또는 체념하고 살자니 매일이 화생방 훈련이며 미세먼지와 발암물질을 남녀노소 종일 흡입하는  사태에 심각한 불안을 느낍니다.

 

4월 한 달간 '미세먼지 저감 보릿짚 환원사업'이 시행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영농폐기물 소각금지에 대한 안내도 있었던 것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6월이 다른 때보다 대기질이 역대 최악인 것을 보면 저 정책은 아쉽지만 실패작이고 더 이상 기존과 같이 민원인들의 불만 제기에 '단속에 한계가 있다'라거나 '우리도 최선을 다 했다'라거나 'ㅇㅇ로 연결해드릴테니 거기로 문의하라' 등의 무책임한 답변으로 군산시민이 죄 없이 떠안게 된 불안, 불쾌, 분노, 건강이상, 삶의 질 하락 등을 달랠 수는 없습니다. 

 

시민의 안녕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기존과는 전혀 다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아주 '적극적'인 대책이요. 

 

마음같아선 군산 보리 불매운동, 군산꽁당보리축제 불매운동을 아주 적극적으로 펼치고 싶은 심정입니다. 농민들의 진짜 얼굴을 알아버렸으니까요. 보리만 없었으면 우리 26만 군산시민들이 얼마나 쾌적하게 정상적으로 지낼 수 있었을까요.

 

시장님과 시청 유관부서 공무원들께서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모르시나요아니면 아시지만 어쩔  없는 특정 이익관계가 있다던지 하여  감아주시는 건가요너무나 이해가  되어  소설을   봅니다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데 그냥 '이해'하기에는 시민 전체가 자기 몸을 희생하는 꼴이죠.

 

제발 도와주세요.

 

제발 시민의 소리를 '이쯤 하면 잠잠해지겠지'하고 무시하지 말아주세요.

 

희망을 가지고 기다리겠습니다.

 

군산에는 보리 경작을 하는 시민이 26만명이 넘는다는 걸 기억하세요.

 

 

 

[근거 자료]

 

• "보리대 1톤을 태우면 초미세먼지 35kg 발생 - 경유차 20대가 1 동안 운행하며 내뿜는 " (출처: https://www.jtv.co.kr/2012/?r=home&c=10/70&sort=uid&orderby=desc&uid=2130316)

 

• "농업잔재물 소각은 불완전연소연소 과정에서 입자 크기가 작은 미세한 입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동차나 공장 매연보다 인체에 훨씬 문제."  강*언 원광보건대 보건의료학부 교수

 

• 국민청원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8982

 

• 첨부 사진군산만 초미세먼지 나쁨같은 서해안 다른 지역은 좋음중국 때문이 아닌 군산 *, 보리밭의 불법소각 때문이라는 근거.

D9E9EFDE-6BBC-42D8-B643-686C032EE203

 

  

답변글
    농촌발 군산시민 화생방 훈련 답변목록
    담당부서 : 자원순환과 담당자 : 자원순환과

    작성일 : 21.06.25

    군산시 청소행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릿대 소각과 관련하여 단속반이 현장 점검을 하고 있으며, 소각 현장이 적발되거나 태운 흔적이 발견될 시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보릿대 소각이 근절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단속과 계도로 불편 사항을 개선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군산시청 자원순환과(063-454-3464)로 문의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시장에게 바란다"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성산면 송호로 222 (성산면행정복지센터) [우편번호 54046]

대표전화 063-454-7220 / 팩스 063-454-6056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