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10.0℃미세먼지농도 좋음 26㎍/㎥ 2024-04-25 현재

시장에게 바란다

농업인 지원사업에 적극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

작성일20.02.19

조회수320

첨부파일

군산 시민을 위해 불철주야 최선을 다 해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농업인 지원사업에 있어 몇 가지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군산시에도 농업인이 상당히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첫번째 건의는 농업용 지게차(3톤미만) 구입지원사업을 추진해주실 계획은 없으신지요?

                   남원시에서는 농업인을 위해 2019년 6월부터 농업용 지게차(3톤미만)를 구입할 경우 1000만원 정액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건의는 모 육묘장 지원 사업에 있어서 군산시는 현재 하우스형 육묘장(60평?)만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벼농사를 하는 농업인의 대부분이 하우스육묘장에서 육묘를 할 경우 모이앙 3일전쯤 모 경화를 위해 노지로 이동시켜 햇빛을 보게 한 후

                   모 이앙을 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농업이 발달한 지역은 이런 번거로움을 없애고 튼튼한 육묘를 위해 노지 육묘장을 활용하는 지역과 농민들이 많습니다.

                   (노지 육묘란 토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지붕없이 콘크리트위에서 육묘(논에 못자리하는것과 같은방법)를 하는 것입니다.

                   현재 전남 장성에서는 하우스형육묘장 지원사업에서 콘크리트 육묘장(모 경화장?) 사업 지원으로 변경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건의   개인 콘크리트 육묘장을 조성하는데있어 허가 사항이 너무 복잡합니다. 농업인이 노지 콘크리트 육묘장을 조성하는데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건의로  농업인들을 위해 벤치마킹을 통해 진보된 지원사업을 추진해주실 길 부탁드립니다.

 

날이 갈수록 농업인의 농사법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군산시에서도 농업인 고령화시대에 농업인 기술 발전을 위해 또한 농업인 편의를 위해 진취적인 사고와 농업기술센터를 통한 적극적인 지원과 계획을 수립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농업이 발달한 다른 지역과 비교해 보면 군산시는 농업발전에 퇴보 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글
    농업인 지원사업에 적극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답변목록
    담당부서 : 농정과 담당자 : 농업축산과

    작성일 : 20.03.02

    우리시 농정발전을 위하여 관심을 기울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건의한 농업용지게차 지원 사업은 향후 추진하는 농업인 교육 시 농기계보조사업(구입지원기종 등) 설문조사 및 읍면동사무소 수요조사로 우리시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후 사업 시행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농촌지원과 농기계지원계 454-5902 

     

    우리시에서 지원하는 벼 소규모 육묘장지원사업은 농지법 시행규칙 제3(부속시설의 범위)에 의거 농지이용시설로 안정적인 못자리 육모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나, 경화장(노지 육묘장)의 경우 농지이용시설에 해당하지 않아 인허가(농지전용 등)를 별도로 받아야 하며, 귀하께서 말씀하신 타시군의 사업의 경우에도 인허가(건축 등)를 별도로 받은 분에 한하여 지원이 되었던 사업임을 양지해 주시기 바라며, 귀하께서 경화장이 꼭 필요한 시설일 경우 인허가(건축 등)를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도 관내 농가의 수요가 많고 경화장으로써 요건을 갖춘 곳에 대한 수요가 많을 경우 지원사업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먹거리정책과 식량산업계 454-3022

     

    단독으로 설치하는 노지형육묘장(경화장)은 전북도-10489(2018.11.15.)호에 의거 농지법 제22호나목의 농축산물생산시설 즉 농지가 아니므로 농지전용허가 대상시설이나 하우스형 육묘장에 연접하여 설치하는 노지형육묘장은 하우스형육묘장의 부속시설로서 농지전용허가 없이 설치 가능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축산과 농정기획계 454-2834

     

    우리시는 읍면 생활개선회 소득작목 특화지역 벤치마킹사업, 농업인학습단체 기후변화대응 현장교육, 읍면동 농촌지도자 연찬 및 영농현장교육, 품목별연구회 현장교육, 새기술보급 활성화 농업인 교육, 원예농가 선진지 견학등 여러 선진지 벤치마킹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고령화된 농업인의 편의와 진취적인 농촌을 위해서는 부족한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

          향후 선진지 사례를 더욱 연구하여 내실 있고 체계적인 선진지 벤치마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추가적인 사업등이 필요하면 예산을 확보하여 선진지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농업축산과 농정기획계 454-2832

     

    우리시 농정발전을 위한 의견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시장에게 바란다"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미원로 17 (삼학동, 삼학동행정복지센터) [우편번호 54116]

대표전화 063-454-7400 / 팩스 063-454-6062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