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6.0℃미세먼지농도 나쁨 119㎍/㎥ 2024-03-29 현재
자료실
[이솝이 전하는 생태 이야기] 수탉이 무서워

작성자 어린이행복과

작성일16.07.06

조회수1965

첨부파일

다운받기 수닭.jpg (파일크기: 172 kb, 다운로드 : 531회) 미리보기

다운받기 코끼리1.jpg (파일크기: 118 kb, 다운로드 : 527회) 미리보기

다운받기 코끼리2.jpg (파일크기: 61 kb, 다운로드 : 546회) 미리보기

 [이솝이 전하는 생태 이야기] 수탉이 무서워


수탉만 보면 벌벌 떠는 사자가 있었어. 사자는 이상하게도 커다란 볏을 세우고 다가오는 수탉만 보면 더럭 겁이 났지.
“저 수탉 눈 좀 봐. 날 노려보고 있는 것 같아!”
“저 부리로 나를 쪼려는 거 아닐까”
그 모습을 볼 때마다 친구들은 하나같이 사자를 놀렸어.
“고작 수탉을 무서워하다니! 쯧쯧.”
“사자 망신은 네가 다 시키는구나.”
사자도 수탉에게 꼼짝 못 하는 자신이 너무도 부끄러웠지.
‘나보다 저렇게 작은 수탉을 무서워하니 친구들이 놀리는 게 당연해. 난 왜 수탉이 무서운 걸까? 난 정말 바보야.’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힘없이 걷던 사자가 코끼리를 만났어. 코끼리는 불안한
표정으로 계속 커다란 귀를 펄럭이고 있었지.
“코끼리야, 무슨 일 있어? 왜 그렇게 계속 귀를 움직이는 거니”
그때 모기 한 마리가 앵 하고 날아오더니 코끼리 머리에 앉았어. 그러자 코끼리가 금방이라도울 것 같은 얼굴로 말했지.
“모기가 내 귓속으로 들어오면 어쩌지? 무, 무서워!”
코끼리는 더 세게 귀를 펄럭였어. 그 모습을 보며 사자는 생각했지.
‘나만 겁이 많은 게 아니구나. 저렇게 덩치 큰 코끼리가 쬐끄만 모기를 무서워하다니! 내가 무서워하는 수탉보다 모기는 훨씬 작은걸. 수탉을 무서워한다고 그렇게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지.’

■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남보다 못하다는 열등감을 떨치는 것도 중요하단다.

코끼리는 왜 귀를 움직일까?

덩치 큰 코끼리가 모기를 무서워하는 모습이 겁 많은 사자에게 큰 위로가 되었겠구나. 동물원에서도 많이 본 적이 있겠지만, 코끼리는 육지에 사는 동물 중 몸집이 가장 커. 그 큰 덩치만큼이나 먹이도 많이 먹고 물도 많이 마시지. 주로 풀, 나뭇가지, 나뭇잎, 나무 열매 등을 먹는데, 하루에 먹는 양이 무려 300킬로그램이나 된단다. 마시는 물의 양도 무려 100리터나 되지.

코끼리의 가장 큰 특징인 긴 코는 손 역할을 해. 긴 코로 먹이를 집어먹기도 하고, 물도 마시지. 그리고 물을 빨아들였다 몸에 뿌려 더위를 식히기도 해. 또 코를 사용해 다른 코끼리와 인사를 하고, 대화도 나눌 뿐 아니라 위험할 때 신호를 보내기도 한단다. 큰 몸만큼 귀도 무척 큰 코끼리는 땀샘이 없어서 몸에 땀이 나지 않아. 그래서 더울 때에는 큰 귀를 부채처럼 흔들어 바람을 일으켜 체온을 떨어뜨리지. 코끼리 귀에는 수많은 모세혈관이 있어서 귀를 움직이면 혈액의 온도를 낮출 수 있거든. 또 큰 귀는 적을 위협하는 역할도 해. 워낙 몸집이 크고 힘이 세서 코끼리를 공격하는 동물은 거의 없고, 공격을 당해도 크게 해를 입지는 않지만 사자나 호랑이가 새끼 코끼리를 노리기도 하거든. 그럴 때에는 큰 귀를 옆으로 바짝 세워서 몸집이 더 크고 무섭게 보이도록 한단다. 만약 적이 공격해 오면 상아로 들이받거나 발로 밟아 공격하지. 상아는 밖으로 자란 앞니인데 코끼리에게 훌륭한 무기가 된단다.

실제로 코끼리가 벌레를 쫓으려고 한다면 귀를 펄럭이는 게 아니라, 코로 모래를 뿌리거나 진흙 목욕을 할 거야.

코끼리의 상아

어금니 모양으로 길게 자란 코끼리 위턱의 송곳니가 상아야. 아프리카코끼리는 암컷과 수컷 모두 상아가 있지만, 아시아코끼리는 수컷만 상아가 있지. 코끼리는 물건을 들어 올릴 때나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상아를 사용한단다. 코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 피곤하면 상아 위에 코를 올려놓기도 하지. 상아는 아주 단단하기 때문에 예부터 사람들이 공예품을 만드는 데 많이 사용했어. 한때는 상아를 구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불법으로 코끼리를 사냥하는 바람에 코끼리 수가 크게 줄어들기도 했지. 지금은 전 세계적 으로 상아를 사고파는 것을 금지해서 코끼리를 보호하고 있단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자료실"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담당자
최근수정일 2019-08-20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시청로 17

대표전화 063-454-4000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