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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포해양공원

고려 말 최무선 장군이 함포를 만들어 왜선을 500여 척이나 물리쳤던 진포대첩을 기념하기 위하여 2008년에 개관한 해양공원이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내항2길 32
  • 문의처: 063-454-7870

소개

  • 진포해양공원 외부 전체 전경
  • 진포해양공원에 선박이 정착되어진 모습

군산 내항의 진포해양테마공원은 고려말 최무선 장군이 최초로 화포를 이용하여 왜구를 물리친 진포대첩을 기념하며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당시 전투현장이었던 내항일대에 육․해․공군의 퇴역장비 13종 16대를 전시하여 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4200t급 위봉함 3,288㎡(지하2층, 지상4층)에 병영생활상의 모형 및 용품을 전시 재현하는 등 체험 위주의 전시공간을 구축하고자 흥미를 자아낼 수 있는 4D 영상관(시뮬레이터 입체영상관), 위봉함을 비롯한 해경정, 수륙양용장갑차, 자주포, F-86 전투기 등 총 16대의 육․해․공군의 퇴역군장비를 활용한 체험형 복합테마공간입니다.

  • 진포해양공원 군사비행기가 전시되어 진 모습
  • 진포해양공원 배내부로 들어가는 입구
  • 진포해양공원 비행기, 탱크 등 전시되어진 모습
  • 진포해양공원 내부 전시관 전체 모습
  • 세계의 명해전 중 우리나라 해전의 역사를 설명하는 안내판
  • 군함의 역사에 관한 설명이 담긴 안내판
사업내역
  • 조성기간 : 2007년 10월 ~ 2010년 8월
  • 사 업 비 : 50억원
  • 총 면 적 : 16,300㎡
전시장비
  • 해군-2대 : LST(1대), 상륙장갑차(1대)
  • 육군-6대 : M-548(2대), M-48(2대), 자주포(2대)
  • 공군-7대 : F-86, UH-1B, O-2A, F-5F, C-123K, F-4D, T-41B
  • 해양경비정 : 마니산 273함
  • 위봉함

    본 함정은 1945년 1월 16일 미국에서 LST849함으로 건조되어 제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의 상륙작전 등에 참전한 군함입니다. 1959년 1월 13일 미국으로부터 인수되어 LST676위봉함으로 명명된 후 대한민국의 주력상륙함으로써 상륙작전과 수송작전을 수행하였다.
    1965년부터는 월남전의 백구부대 일원으로 전투에 참전하였고, 지난 48년간 전투 활동과 해군 사관생도와 해군 장병들의 훈련 및 실습활동 지원을 통하여 국토방위 등 대한민국 해군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2006년 12월 31일 명예롭게 퇴역한 함정이다.
    제원 : 톤수 4.080ton. 전장 99.6m, 전폭 15.3m
    수송능력: 승무원 125명(작전병력 500여명), 수륙양용전차 15대, 트럭 15대 등

  • M-48A2C

    1958년에 생산되었으며, 1971년 주한미군 제7보병사단이 철수하면서 우리군에 인도되어 2007년말 일선에서 퇴역하기 까지 한국군의 주력 전차 중 하나로 운영하였다.
    제원 : 너비 3.63m, 길이 8.69m, 높이 3.18m, 중량 44.6t, 최대속도 48Km/h, 최대사거리 18Km, 항속거리 250Km, 승무원수 4명, 주포 90mm, 탑재탄약 64발, 구경 50mm와 구경 30mm 기관총 각 1정

  • M-548

    1971년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어 기갑여단 및 전투부대 편재, 실전 및 각종 훈련시 탄약과 군수 물자를 적재, 도하 및 험준 지형 운행으로 기동부대에 지원을 한 필수장비이며 90년 말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M4전차를 변형하여 8인치 곡사포를 탑재한 포병용 화포로 미국에서 1957년에 개발, 월남전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며 우리군은 1966년 육군에 자주포 대대를 창설하면서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다.

  • 8인치 자주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M4전차를 변형하여 8인치 곡사포를 탑재한 포병용 화포로 미국에서 1957년에 개발, 월남전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며 우리군은 1966년 육군에 자주포 대대를 창설하면서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다.
    제원 : 길이 11.26m, 너비 3.15m, 높이 2.81m, 중량 26.53t, 최대속도 56Km, 무장 M2 203 곡사포, 승무원수 5명(포격시 13명)

  • LVT-P7

    병력 수송을 위한 수륙양용 장갑차로서 병력 수송을 위해 특수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였으며, 육상 해상의 제자리에서 360。 회전이 가능하다. 대한민국 해병대는 1974년부터 이 장비를 미국으로부터 도입하여 상륙작전용으로 운용하였다.
    제원 : 길이 8.84m, 너비 3.27m, 높이 2.7m, 중량 20.76t, 최대속도 육상 64Km/h, 해상 13Km/h, 무장 7,62mm 기관총.
    승조원수 : 승무원 3명, 수송인원 34명

  • O-2A

    1968년에 생산되어 1974년 우리 공군에 도입 운용되었으며, 주야간 전천후 공습작전 통제, 근접 항공지원, 전투 수색구난 임무를 수행하였다.
    제원 : 길이 9.07m, 너비 11.63m, 높이 2.84m, 중량 1.29t, 최대이륙중량 2.45t, 최대속도 320Km/h, 항속거리 1,705Km, 한계고도 18,000Ft, 무장 7.62mm 기관총 4문

  • F-5A

    미국 northop에서 개발한 항공기로 최고속도 마하 1.44에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전투기로써 1965년 우리 공군에 도입, 야음 속에서 초음속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우리 공군 특수(곡예) 비행팀인 BLACK EAGLES의 주력 기종으로 한 시대를 풍미한 우리 공군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라는 수식어를 남긴채 2005년 일선에서 퇴역하였다. 제원 : 길이 14.45m, 너비 8.13m, 높이 4.07m, 중량 4.4t, 최대이륙중량 11.214t, 최대속도 마하 1.44, 항속거리 2,863Km. 무장 : 기관총 20mm×2, 폭탄 750×50, 유도탄 AIM-9B×5, 전투행동반경 1,056Km

  • F-4D

    대한민국 공군이 1969년 미 공군으로부터 인도받은 다목적 전투 폭격기로써 3시간 이상의 장기간 체공 능력과 4개의 무장 장착대, 동체 양 옆에 터보제트 엔진으로 우수한 기동력을 갖춘 장비이다.
    제원 : 길이 19.2m, 너비 11.71m, 높이 4.98m, 중량 13.756t, 최대이륙중량 28.03t, 최대속도 마하 2.3, 항속거리 2,000Km. 무장 : 대공미사일 8기, 포 1문, 전투행동반경-요격 1,450Km, 공격 1,600Km

  • F-86F

    미국 노스아메리카사가 제작하고 1955년 한국 공군의 제트화 계획에 따라 최초 도입되었다. 한국전쟁시 미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써 Mig-15 792 대를 격추했으며, F-86F는 78대의 손실로 10대 1의 우세한 전과를 올렸다. 1966년 한국 공군이 F-5A 전투기의 도입 때까지 주력 전투기로써 영공임무를 수행하였다.
    제원 : 길이 12.4Km, 너비 11.9m, 높이 4.5m, 최대이륙중량 9.1t, 최대속도 1,113Km/h, 항속거리 3,000Km, 탑승인원 1명. 무장 : 2.75로켓 24발, 대공유도탄 2발

  • C-123K

    1973년 우리 공군에 도입되어 주로 대간첩작전, 병력 및 보급품 수송, 수재민 및 조난어선구조, 탐색구조 활동 등 많은 활동을 한 수송기이다.
    제원 : 길이 24.3m, 너비 33.5m, 높이 10.4m, 중량 15.8t, 최대속도 454Km/h, 항속거리 4,828Km.
    수송능력 : 승무원 3명, 수송능력 60명, 화물 6,800Kg

  • T-41B

    T-41 훈련기는 4인승 단발 프로펠러 항공기로써 1972년 우리 공군이 초등 비행 훈련기로 사용하기 위해 미 세스나(Cessna)사로부터 총 27대를 도입하였으며, 6,400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공군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제원 : 길이 7.9m, 너비 10.6m, 높이 2.4m, 중량 0.650t, 최대이륙중량 1,089t, 최대속도 123Km/h, 탑승인원 4명

  • UH-1B

    1960년대 생산되어 1977년 우리 공군에 도입된 헬리콥터로서 1992년 퇴역하기까지 공수 작전, 인명 구조 등에 활용되었다.
    제원 : 길이 11.7m, 너비 13.42m, 높이 4.5m, 중량 2.050t, 최대속도 222Km/h, 최대상승고도 5,090m, 항속거리 615Km, 엔진출력 1,100마력, 체공시간 2시간 20분

  • 마니산 273함

    1960년대 생산되어 1977년 우리 공군에 도입된 헬리콥터로서 1992년 퇴역하기까지 공수 작전, 인명 구조 등에 활용되었다.
    제원 : 길이 11.7m, 너비 13.42m, 높이 4.5m, 중량 2.050t, 최대속도 222Km/h, 최대상승고도 5,090m, 항속거리 615Km, 엔진출력 1,100마력, 체공시간 2시간 20분

군산항 개항 연혁
  • 1899. 05. 01 군산항 개항
  • 1925 ~ 1933 부잔교 3기 건설
  • 1938. 01. 01 장항항 개항
  • 1944 ~ 1961 부잔교 2기 건설
  • 1974 ~ 1979 제1부두 건설(2만톤급 1선석, 1만톤급 2선석)
  • 1985 ~ 1990 제2부두 건설(2만톤급 1선석, 1만톤급 2선석)
  • 1990 ~ 1997 군·장신항만북측도류제 건설(7.1km)
  • 1992 ~ 1995 제3부두 건설(2만톤급 3선석)
  • 1995 ~ 2000 군·장신항만북측도류제 건설(2.9km)
  • 1995 ~ 1997 제4부두(자동차부두)건설 (2만톤급 1선석)
  • 1997 ~ 2004 군장신항만북방파제 건설(3.0km)
  • 1998 ~ 2001 장항항 안벽건설(1만톤급 2선석)
  • 1999군산개항 100주년 기념행사
  • 1999 ~ 2004 제6부두 건설(5만톤급 4선석)
  • 2009 군산개항 110주년
진포대첩
진포대첩(鎭浦大捷)은 지금으로부터 626년 전 금강 하구의 진포(鎭浦)에 침입해 온 왜구(倭寇)들을 고려의 수군(水軍)이 격퇴한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이곳 군산(群山)의 현장에서 있었던 해전(海戰)에서의 빛나는 승리로 그토록 오랫동안 고려를 괴롭혀 왔던 해적집단 왜구의 기세는 마침내 꺾이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실 그 뒤의 이성계(李成桂)의 황산대첩(荒山大捷)과 정지(鄭地)의 남해대첩(南海大捷)도 이 진포대첩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진포의 전투는 1380년(우왕 6년) 8월 왜구들이 5백척의 대선단(大船團)을 이끌고 진포에 침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만명 이상의 정예 병력으로 추정되는 그들은 큰 밧줄로 배들을 서로 연결하여 묶어 놓고 군사를 나누어 이를 지키게 한 다음, 대부대를 거느리고 연안에 상륙하여 주변의 고을들을 무자비하게 약탈했습니다. 이들 왜구의 야만적인 약탈로 인하여 우리 백성들의 시체가 산과 들을 덮었으며, 약탈한곡식을 배로 실어 나르면서 흘린 쌀이 한 자 두께가 넘게 땅에 수북이 흘렸을 만큼 그 피해가 매우 컸다고 [고려사(高麗史)]는 당시의 치열했던 상황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들 왜구를 진압하기 위하여 나선 고려의 지휘사령부는 해도원수(海道元帥) 나세(羅世)와 심덕부(沈德符), 그리고 최무선(崔茂宣) 이었습니다. 이들은 전함 1백척을 거느리고 진포로 달려와 왜구를 공략하였습니다. 이 때 최무선은 자신이 만든 화포(火砲)를 사용하여 함포사격을 통해 왜구의 배들을 불태워 싸움을 승리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진포해전은 세계 해전사에 처음으로 화포를 사용한 전투였으며, 화력 기동 전술과 해상 포격전의 시초를 열어놓은 역사적인 해전이었습니다.
  • 진포해양공원 외부 전경
  • 탱크 두대가 전시되어 있고 그 뒤에 해양경찰선박이 전시되어 진 모습
  • 진포해양공원 선박 위 모습
관람요금
  • 개인
    군산관광지 개인 관람료를 구분, 통합권, 박물관, 진포해양공원(위봉함), 조선은행, 18은행으로 구분한 표 입니다.
    구분 통합권 박물관 진포해양공원(위봉함) 조선은행 18은행
    성인
    (군산시 거주자)
    3,000 (2,000) 2,000 (1,000) 1,000 (500) 500 (500) 500 (500)
    청소년,군인
    (군산시 거주자)
    2,000 (1,000) 1,000 (500) 700 (300) 300 (300) 300 (300)
    어린이
    (군산시 거주자)
    1,000 (500) 500 (300) 300 (200) 200 (200) 200 (200)
  • 단체(20인 이상)
    군산관광지 단체(20인 이상) 관람료를 구분, 통합권, 박물관, 진포해양공원(위봉함), 조선은행, 18은행으로 구분한 표 입니다.
    구분 통합권 박물관 진포해양공원(위봉함) 조선은행 18은행
    성인
    (군산시 거주자)
    2,000 (1,000) 1,000 (500) 700 (300) 300 (300) 300 (300)
    청소년,군인
    (군산시 거주자)
    1,000 (500) 700 (300) 400 (200) 200 (200) 200 (200)
    어린이
    (군산시 거주자)
    500 (400) 300 (200) 200 (100) 100 (100) 10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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