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군산군도

관광의 중심지! 군산에서 관광명소를 둘러보세요!

방축도
고군산군도의 북서쪽에 위치해서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하여 방축도라 불린다.
바다 낚시하기에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낚시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방축도리
  • 전화번호 : 063-454-7280 / 063-453-4986

소개

고군산군도의 북서쪽에 위치하여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하여 방축도라 불린다. 섬 주변은 암석이 많고, 수심이 얕아 조류가 거세고 파도가 강한 편이지만 바다 낚시하기에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낚시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특히 농어가 많이 잡힌다.

고군산군도의 북부에서 동서로 있는 섬들 중에서 가운데에 위치하며 고군산군도의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섬 이름도 방축도라는 지명이 붙었다고 한다. 해상왕 장보고가 통일신라와 당나라 무역권을 장악하고 청해진을 설치할 무렵 당나라의 상인들이 표류되어 떠다니다가 이곳에 상륙하면서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전해진다. 경주 최씨, 밀양 박씨 등이 거주한다.

섬의 뱃길은 멀지만 바다낚시터를 찾아 사람이 몰려든다. 독립문바위와 시루떡바위 등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다. 방축도 마을 뒷산에서 1기와 7기의 고인돌(지석묘)이 발견되어 고고학적인 가치가 있는 섬이다. 이웃하고 있는 횡경도의 경치 또한 아름답다.

하나의 섬에 몇 개의 지명을 갖고 있는 섬이 방축도이다. 먼저는 북서풍을 막아준다 해서 '방축금', 마을 동네 가운데 위치한 마을로 경계를 이룬다하여 '샛금'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지금은 '쌩금이', 마을 동네 위치한 마을로 경계를 이룬다하여 '모래미', 마을 섬길이가 길며 빗겨 다닌다하여 '빗경이' 또는 '진대성', '밝으늘' 등 여러 가지 이름을 갖고 있다. 농촌집 마당에 볏단을 쌓아놓은 노적과 같이 마을 앞 선착장 옆에 바위산이 수많은 풍상을 겪으며 자란 소나무와 함께 노적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하여 동네 사람들은 노적봉이라 부르고 있다.

여행포인트

독립문 바위 서해를 지키는 제일 관문인 방축도의 남서쪽에 있는 다리 형태의 바위로 그 모양이 독립문 같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북문바위라고 불림 책바위 과거 조산운동과 같은 큰 규모의 횡압력으로 만들어진 바위로써, 고서를 쌓아 놓은듯한 모습과 비슷하여 떡바위라고도 함

  • 정면에서 바라본 방축도 독립문바위

    방축도 독립문바위

  • 정면에서 바라본 방축도 책바위

    방축도 책바위

교통정보

방축도, 장자도, 말도 등을 비롯한 고군산군도의 여러 섬들을 경유하는 장자페리호가 1일 2회 출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