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행정서비스헌장

행정정보 > 행정서비스헌장 > 행정서비스헌장개요 > 납세행정서비스헌장
  • 페이스북으로 스크랩하기
  • 트위터로 스크랩하기
  • 이 페이지를 프린트하기
  • 오류신고하기

납세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군산시 공무원은 『모든 납세자는 친절·신속·공정한 세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공무원은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납세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과 봉사를 다 하겠습니다.
저희는 모든 업무를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고 납세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저희는 모든 납세자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항상 친절하게 맞이하고 성심성의껏 모시겠습니다.
  • 저희는 납세자의 알권리 충족과 성실한 납세를 위하여 필요한 세정 정보와 편익을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과세정보를 철저히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 저희는 납세자 권리를 깊이 인식하고 잘못된 부과징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잘못된 부과징수가 발생된 경우에는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와 사무실 안에 담당별 표지판 을 부착 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먼저 보는 직원이 업무담당자에게 바로 안내해 드리고, 고객과 상담을 할 때에는 원하시는 말씀을 정중히 듣고 밝은 표정으로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약속을 한 직원이나 업무처리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대신 모시겠습니다. 담당자가 직접 처리하여야 할 업무에 대해서는 담당자가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 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전에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직원은 항상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고객의 의문 사항이나 민원을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고객의 의문사항 이나 민원에 대하여 성심껏 답변하여 드리고, 고객께서 담당자와 직접 통화를 원하시면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곳으로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똑같은 내용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고객의 의견을 간략하게 전달한 후"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부서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라고 안내하고 10초 이내에 담당자와 통화를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통화를 마치고 전화를 끊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되십시오"라고 인사드리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으신 것을 확인 한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우편·PC·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PC·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접수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지방세의 부과 ·징수서비스에 대하여

납세자께서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하실 수 있도록 납부고지서를 최소한 납기 개시일 5일전까지 납세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를 부과할 때는 과세사항 등을 납부고지서에 기재하여 세금 부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취득세의 경우 납세자 께서 신고납부 기한을 넘겨 20% 가산세가 부가되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대리 신고한 경우(30만원이상)에 한하여 신고 납부기한 20일전에 안내문을 발송하여 납세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납세자께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납기 내에 지방세를 납부하지 못하신 경우 시에서 체납처분(재산압류등)을 이행하기 전에 최소한 30일 까지 충분한 유예기간을 드리고 독촉장 발부등 사전안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지방세 납부방법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지방세 신용카드 납부제도, 통장 자동이체 납부제도 등 2종이상의 제도를 확대·시행 하겠습니다.

▷ 세 무 과
- 주민세,자동차세,담배소비세 부과 ☎ 454-2400(세정계)
- 지방소득세(개인, 법인) 부과 ☎ 454-4100(지방소득세계)
- 개별주택가격 문의 : ☎ 454-2410(과표계)
- 재산세 부과 : ☎ 454-2420(재산세계)
- 취득세, 등록면허세, 지역자원시설세 부과 : ☎ 454-2430(도세계)
- 세무조사 및 납세자보호 : ☎ 454-2450(세무조사계)

▷ 징 수 과
- 체납지방세 납부 및 문의 : ☎ 454-2470(납세지원계)
- 지방세 관련 압류 및 해제 문의 : ☎ 454-2480(체납관리계)
-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및 부동산·차량 공매 : ☎ 454-2490(징수조사계)
- 지방세 수납 확인 및 과오납환부 신청 : ☎ 454-2500(수납관리계)
- 세외수입관련 문의 : ☎ 454-2510(세외수입계)
- 세외수입 징수 관련 문의 : ☎ 454-2640(세외수입징수계)

▷ 차량등록사업소
- 차량 취득세 문의 : ☎ 454-5792(차량세무계)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불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경우에는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공무원에게 친절하고 만족할 만한 서비스 또는 불친절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신 경우 인터넷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제보하여 주시면 친절 공무원에게는 칭찬을, 불친절한 공무원에게는 재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개선 및 시정발전 의견 제출방법
- 우 편 : 군산시 시청로 17 (54078) 군산시청 세무과
- F A X : 063 - 452 - 8162
- 전 화 : 063 - 454 - 2390(세무과장)
- 시홈페이지( www.gunsan.go.kr ) -- 「소통과 참여」 「시민참여」 「시장에게 바란다」

친절·불친절·불만족서비스 신고방법
- 우 편 : 군산시 시청로 17 (54078) 군산시청 감사담당관
- FAX : 063-454-2109(군산시청 감사담당관)
- 전 화 : 063-454-2120(감사담당관)
- 시홈페이지( www.gunsan.go.kr ) -- 「소통과 참여」 「시민참여」 「시장에게 바란다」

고객이 신청한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모든 민원을 법정처리기한에서 20%이상 시간을 앞당겨 처리하여 고객의 시간적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1주일 이상 처리기간을 요하는 민원서류는 민원 접수시 중간 통보방법을 고객에게 문의하고 진행사항을 7일 간격으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모든 민원은 접수할때 구비서류등을 완벽하게 갖추도록 안내하여 고객이 똑같은 민원으로 다시 방문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세무조사 서비스는

세무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납세자께 조사개시 7일전까지 세무조사계획을 서면 또는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납세자께서 불가피한 사유로 세무조사를 연기하고자 하는 경우에 조사개시 3일전까지 연락하여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연기여부를 조사개시일 2일전까지 전화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세무조사에는 납세자의 권익이 보장되고 수긍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정확하게 실시하겠습니다.

세무조사 결과는 조사종료 후, 10일 이내에 피조사기관에 과세예고를 통보함으로써 납세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협조사항

성숙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정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성실하게 자진 납부하는 풍토를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한내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시면 체납세를 받기 위해 많은 행정력이 낭비되어 다른 행정서비스가 소흘해 질 수 있으며, 납세의무자는 가산금등 재정적 부담이 가중되므로 납기내 납부를 생활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세무행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실 때, 우리 시의 발전 및 경쟁력 향상에 크나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하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담당부서
세무과 세정계
담당자
오현주(☎454-2403)
최근수정일
2015-08-04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페이지만족도 평가
댓글등록

페이스북 트위터

  (0/140byte)
  • 등록된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