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1회방문처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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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란?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행정기관에서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 확인이나 관계부서 또는 기관 간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처리 제도입니다.

운영내용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의 운영

  • 민원인에게 민원1회 방문처리에 관한 안내와 상담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민원실에 설치 (민원봉사과 3번 창구)

민원후견인의 지정·운영

  • 민원 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 직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인을 안내하거나 민원인과 상담하게 함
    • 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실무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 민원인의 진술 등 지원
      - 민원문서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실무심의회 운영

  • 복합민원의 처리를 위해 관련 실무자들이 법적 타당성·서류 등을 일괄 심의
  • 운영부서 : 처리주무부서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이의신청, 복합·다수인 민원, 실무종합심의회 불가결정 사안 등 갈등을 유발 할 수 있는 민원사항의 심의·조정

행정기관장의 최종결정

담당부서
민원봉사과 민원관리계
담당자
최지철(☎063-454-2533)
최근수정일
2017-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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